[패션인사이드] 운동화 신고 물놀이 즐겨 볼까, 언제 어디서 신어도 OK, '아쿠아슈즈'

2018-07-02 11:36

▲ 사진=나이키


[투비스 김지나 기자] 물놀이용 여름 샌들을 사기 위해 스포츠 매장에 나가보면 점원들이 한결같이 추천하는 신발이 있다. 바로 아쿠아라는 이름을 단 신발들이다. 겉보기에는 스니커즈와 운동화를 반반씩 닮았고 신어보면 신지 않은 듯 아주 가볍다.

아쿠아라는 이름처럼 물속에서 신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악활동 등 육상 레포츠 시에 두루 활용할 수 있다.

여름철 물놀이, 장마철을 비롯, 윈드서핑, 수상스키, 레프팅 등 다양한 수상 스포츠 활동에서도 유용하게 신을 수 있는 기능성 스포츠화다.

산과 계곡, 해수욕장등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소화해 내는 만능 슈즈로 평소엔 캐주얼화로 신고, 장마철과 한여름 레포트 철에도 가볍게 신을 수 있어 일석이조다.

가벼운 산책이나 등산 등에 부담없이 편하게 신을 수 있으며. 발을 전체적으로 잡아주니 활동하기 편하고 오래 걸어도 발이 편안해서 착화감도 만족스러운 아쿠아슈즈는 예전에는 발바닥이 밀리거나 발톱을 찧는 일이 잦아서, 혹은 디자인이 올드해서 평소 신기 난감한 경우도 있었다.

▲ 사진=무신사

그러나 요즘 아쿠아슈즈는 물이나 땀이 잘 빠지고 통기성이 좋도록 구멍이 그물처럼 뚫린 메시 소재나 신축성 있는 스판덱스 소재를 사용했고 미끄러지지 않도록 바닥에 고무창을 된 것이 보통이다. 색상도 흰색 검은색 등의 무채색을 벗어나 파랑 주황 노랑 등 한층 화려해졌다.

가격은 4~5만 원 대에서 10여 만원이 넘는 제품까지 천차만별이니 자신의 취향이나 개성에 맞는 신발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아쿠아 슈즈는 물 속에서 신는 것이 기본인 만큼, 마찰력을 높이기 위해 투명 고무창을 사용했으며 물에 젖어도 형태가 변하지 않는 고밀도 인조가죽으로 된 것도 있다.

보통 아쿠아슈즈는 밴드와 끈, 고리가 발을 더 안정감 있게 잡아주는 기능은 기본이며, 통기성과 유연성이 좋은 특수 방수 소재를 사용, 미끄럼 방지 기능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또한 잠수복 원단을 사용해 신축성과 배수 시스템을 고려했으며 발등에 벨크로(일명 찍찍이)를 장착해 사용을 편리하겠다. 또한 물속에서도 신발이 잘 벗겨지지 않도록 뒤꿈치나 조임장치가 있다. 뒤꿈치 부분에 벨크로가 붙어 있는 아쿠아슈즈도 있어 신발을 자신의 발에 맞춰 조절할 수 있다.

이밖에 고급 메시 소재를 사용해서 통풍이 잘되는 신발, 염분에 강한 최고급 방수 가죽 소재의 물빠짐 기능을 가진 신발 등이 있다. 아쿠아 샌들은 보통 맨발로 신기 때문에 신었을 때 발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한 치수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미끄러움을 원천봉쇄하는 논슬립 아웃솔 소재나 부드러운 착화감을 주는 네오플랜 소재, 위험 상황을 완벽하게 방지해 주는 앞코 보호 고무창 등 다양한 기능을 착용한 아쿠아슈즈로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맞이를 할 수 있다.

▲ 사진=블랙야크, 밀레

#아쿠아슈즈 고르는 요령
아쿠아 슈즈를 고를때는 발등에 덮개 부분이 부드러운지 살펴야 한다. 맨발로 걷다보면 발등에 상처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물에 젖어도 잘 마를 수 있도록 통기성도 고려한다.

또한 물에 닿아도 형태가 떨어지지 않고 통기성이 있는 메시나 네오프렌 등의 재질로 만들었는지도 확인한다. 또 직접 신어 봐서 발바닥 쿠션감이 느껴지는지 바닥과의 마찰력은 적당한지도 살펴본다

#안전성
아쿠아슈즈는 물에서 신는 신발이라는 목적이 가장 크다. 물놀이 중 가장 부상을 많이 입는 곳이 발가락이다. 물 속에서 시야에 보이지 않는 돌, 모래, 바위 등으로부터 발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여름철 자주 신는 슬리퍼나 쪼리 등은 발가락이 노출되어 부상의 위험이 있을 뿐 아니라, 특성상 잘 벗겨지고 발목을 지지해주지 못해 자칫 관절 부상을 입을 수 있다. 때문에 계곡이나 해변, 트레킹용이라면 반드시 신발 앞부분이 막혀져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신발 바닥의 접지력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수영장이나 강, 계곡 등에서는 미끄럼 사고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미끄럼 방지의 신발바닥 재질과 쿠션감이 좋은 소재를 선택하면 좋다.

#통풍, 물 빠짐 체크
아쿠아슈즈는 물에서도 신고 평지에서도 신기 때문에 물빠짐은 물론 빨리 건조되는 망사원단이나 스판메쉬 소재여야 한다.

또한 신발 재질과 신발바닥을 확인, 배수와 통풍이 잘되고 금방 마르는 소재인지를 확인한다. 특히 신발 바닥의 배수구멍은 물 빠짐은 돕고 흙이나 모래 등의 삽입은 막을수 있는 기능이어야 한다.

▲ 사진=나이키

#구입 땐 반드시 맨발 착용
아쿠아슈즈는 맨발로 신는 신발인 특성상 본인에게 잘 맞는 사이즈를 선택한다. 그러나 맨발에 신으니 만큼, 너무 꽉 맞는 것보다는 한치수 큰것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너무 큰 사이즈는 발목의 균형을 깨트려 발목 염좌와 골절 등 부상을 입을 수도 있다.

#실용성은 기본
본인의 개성에 맞는 아쿠아슈즈를 구입해야지만, 주로 어디서 많이 신는지, 활용도를 고려해서 슈즈를 그른다. 해수욕이나 수상스포츠를 즐기기 위한다면 샌들 스타일을, 평상시 장마철이나 운동 할 때 주로 신는다면 운동화 스타일을 고르는 곳이 좋다.

아쿠아슈즈는 워킹화로써 활용도 가능하기 때문에 단기 산행, 트레킹 시에도 유용하다. 또한 맨발에 신는 것이기 때문에 온라인 구매 보다는 직접 매장에 가서 신어보고 가볍고 편한지 여부를 생각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tubth@tubth.com '무단 전재 배포 금지'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