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놈들] 세대별, 남자가 생각하는 결혼 Best 혹은 Worst'

2018-04-19 21:34


[투비스 허재성 기자]별의 별 남자들이 다 모였다. 여자들이 몰랐던 남자들은 공감할 이야기들. 매주 20대부터 50대까지 익명으로 초대된 수많은 남자들과 온라인 메신저를 통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 ★★놈들

결혼. 누군가에겐 삶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지만 누군가에겐 별 필요가 없는 것. 또 누군가에겐 아름다운 것이지만 누군가에겐 무의미하게 느껴지는 것.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는 것이 당연하던 과거와 달리, 현재 많은 남성들은 결혼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지니고 있다.

특히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 ‘3포세대’부터 집, 인간관계, 꿈, 희망까지 포기하는 ‘7포세대’까지, 언젠가부터 많은 사람들은 많은 것을 포기하는 삶을 살아가면서 ‘결혼’은 더 이상 필수가 아닌 선택이 됐다. 그렇다면 연령 별 남자들이 바라보는 결혼은 어떤 의미가 있으며 어떻게 다를까.

세대 별 남자들은 결혼에 대한 각기 다른 생각들을 가지고 있었다. 20대 남성들은 결혼에 대한 초점이 가정이 아닌 자신에게 맞춰져 있었다. 때문에 결혼의 중심은 자신의 옆에 있는 사람, 즉 반려자에게 두면서 결혼을 ‘자신과 동행하는 사람과 하는 것’으로 바라봤다. 이와 반대로 연령층이 올라가면서 결혼의 초점은 자신이 아닌 가정으로 옮겨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별개로 ‘남자가 생각하는 결혼 시기’는 20대 보다 50대가 월등히 앞서 있는 모습을 보였다.

오늘의 주제: 세대★,남자가 생각하는 결혼 best 혹은 worst'

나이도 직업도 무엇 하나 같은 것이 없는 별남들과 '남자가 생각하는 결혼 best 혹은 worst'에 대한 주제로 솔직한 이야기를 나누고 그 중 세대별 남자들이 가장 많이 공감했던 내용들을 모아봤다.

※해당 설문은 온라인 메신저를 통해 진행했으며, Best와 Worst만을 선정하고 다른 세대들의 설문에는 응하지 않았다.


20대★ best

▶ 외롭지 않은 삶


사랑하는 사람과 영원히 함께 하는 것. 20대 별남들은 결혼의 가장 큰 장점을 힘들 땐 의지하고 좋을 땐 나눌 수 있는 반려자로 꼽았다. 부모와 이별하는 순간 혼자가 되는 자신의 삶이 외롭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결혼의 가장 큰 장점으로 생각했다.


20대★ worst

▶ 자유롭지 못한 삶


20대 별남들은 결혼을 하는 순간 자신의 자유로움이 사라진다고 생각했다. 때문에 대다수의 별남들은 원하는 결혼 적정 시기를 30대 중반부터 40대 초반으로 꼽기도 했다. 결혼을 하는 순간 연애, 친구 등 많은 것들을 포기해야 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는 모습을 많이 보였다.

있다. 개


30대★ best

▶ 안정적인 삶


30대 별남들은 대체적으로 결혼과 경제를 밀접하게 연관시키는 답변을 내놓았다. 결혼을 하면 경제적으로 안정기에 들어갈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제공돼 보다 안정적인 삶을 꾸릴 수 있다는 것. 연애와는 달리 보다 효율정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으며, 신혼에게 제공되는 여러 정책들 덕분에 빠른 노후 준비를 할 수 있다는 것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30대★ worst

▶경제적 여유가 없인 할 수 없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30대 별남들은 결혼을 경제와 밀접하게 연관시켰다. 때문에 가장 큰 장점 역시 경제적인 이유를 꼽았다. 그런데 가장 큰 단점 역시 경제적인 부분과 연관돼 있었다. 30대 별남들은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고 해도 결혼을 위한 기초 자금, 즉 ‘경제적인 여유가 없이 결혼을 할 수가 없는 것’을 가장 큰 단점으로 꼽았다. 여유가 생겨 결혼을 하며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지만, 아무런 준비가 없이 결혼을 하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기 때문에 아무리 사랑해도 할 수 없는 것을 결혼으로 꼽았다.


40대★ best

▶삶의 행복을 위한 필수 요소 중 하나


40대 별남들은 ‘결혼’을 단순하게 표현 할 수 없는 것으로 생각했다. 이는 가장 큰 장점이나 가장 큰 단점 등을 명확히 할 수 없다는 것. 결혼은 장점이 단점이 될 수도 있으며 단순하고 명료하게 답변을 내놓을 수 없는 것으로 바라봤다. 때문에 40대 별남들이 단정지을 수 있는 확실한 장점은 결혼이 ‘삶의 행복을 위한 필수 요소 중 하나라는 것 정도’라고 답변했다.


40대★ worst

▶ 막대한 책임


모든 것은 대가 없이 얻을 수 없다. 행복의 요소 중 하나인 결혼은 ‘책임’을 대가로 받는다고 40대 별남들은 설명했다. 결혼을 하는 순간부터 느껴지는 무거운 책임감은 힘든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각오를 필요로 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런 무거운 책임감이 삶을 보다 윤택하게 만들어주기도 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결혼으로 인해 발생한 책임감은 행복을 위해 지불한 대가라는 것.


50대★ best

▶ 내 가정을 꾸리는 것


‘호랑이는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이름을 남긴다’. 이 세상에 태어나 내가 존재했다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가정’이라고 답변했다. 내 집을 꾸리고 사랑하는 이와 자녀들과 함께 사는 것이야 말로 결혼이 주는 가장 큰 선물이라고 답변했다.


50대★ worst

▶ '내'가 사라지는 것


얼핏 가장 큰 세대 차이를 보이는 20대와 비슷하게 보이는 답변. 차이점은 자유가 아닌 ‘내 자신 그 자체’가 사라진다는 것. 50대 별남들은 결혼을 하는 순간 삶의 중심은 ‘자신’이 아닌 ‘가정’이 되기 때문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꿈, 자유 등 모든 것들은 사라진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는 가정이 안정화 되면 다시 돌아올 수 있기 때문에 결혼을 한다면 빠르게 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tubth@tubth.com '무단 전재 배포 금지'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