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인사이드] 여행의 시작과 끝, 호텔활용을 위한 호텔용어 사용설명서

2018-07-06 12:09



[투비스 김지나 기자] 우아한 여행을 꿈꾸면 고급호텔을 예약하긴 했는데 이용법을 몰라 난감했던 경험이 있었을 것이다. 편리하게 이용하려고 예약한 호텔이 짐처럼 다가오면 안될 일, 그래서 준비했다. 호텔 용어 제대로 알아 스마트하게 이용하기.

일단 호텔 예약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당일보다는 2-3일 전에 미리미리 예약한다. 호텔 프론트 데스크에 직원이 없다면 아무 테이블에나 앉지 말자. 안내직원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매너다.


#호텔의 별
별 한 개를 1성급이라고 한다. 1성급은 욕실과 객실시설 조식이 가능하고, 비상구나 탈출로프 등 안정 시설이 구비되어 있는 곳을 일컫는다.

별 두개인 2성급은 1성급조건에 식사 및 음료를 판매하는 식당을 포함한다.

별 세개인 3성급은 2성급 조건에 1개 이상의 레스토랑과 로비와 라운지가 포함되어 있다.

별 네개인 4성급은 3성급 조건에 2개 이상의 레스토랑, 품격 있는 연회장, 비즈니스 센터, 피트니스센터, 12시간 이상 이용 가능한 룸서비스와 고급스러운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별 다섯개인 최고급 5성급은 4성급 조건에 3개 이상의 레스토랑과 24시간 이상 이용 가능한 룸 서비스, 그리고 최상급의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전망에 따른 룸 선택
어떤 전망의 방을 선택해야 하지? 호텔 전망에 따라 객실이 구분되고 가격도 달라진다.

가든뷰Grden view는 호텔의 조경시설이 보이는 객실을 말한다.

라군뷰Lagoon view는 강이나 호수가 보이는 객실을, 풀뷰Pool view는 호텔의 풀장이 보이는 객실을 말한다.

오션뷰Ocean view는 객실 내에서 전면 유리창으로 바다를 볼 수 있는 곳으로 바다를 뜻하는 SEA를 붙여서 SEA VIEW라고 부르기도 한다.

파샬오션뷰Partial ocean view는 객실에서 바다를 볼 수 있으나 부분적으로 보이거나 발코니로 나와야 볼 수 있는 형태의 객실을 지칭한다.

그 외에 워터커리지, 오버워터, 방갈로 등으로 불리는 객실은 바다위에 지어진 수상객실을 말한다.


#방의 구조 선택
전망에 따른 방을 선택했으면 이제 방의 구조에 따른 선택을 해야 한다.

스탠다드standard 룸은 호텔의 기본 객실 타입을 말한다. 호텔 규정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기본 객실을 호칭한다.

스위트suite룸은 욕실이 딸린 침실 1개와 응접실의 공간의 목적에 따라 분리된 고급 객실 유형을 뜻한다.

또한 트윈twin 더블double 그리고 커넥팅connecting룸이 있는데, 트윈 룸은 똑같이 생긴 모양의 싱글침대가 2개가 있는 방을 의미하며, 더블 룸은 퀸 사이즈 혹은 그 이상의 크기인 두 명이 잘 수 있는 더블침대가 한개 있는 방을 의미한다. 커텍팅 룸은 문 하나를 사이에 두고 두 방이 연결된 객실을 의미한다.

그 외에 엑스트라베드extra bed는 간이침대를 말하는 것으로 객실에 정원 이상의 손님이 투숙하는 경우 요청할 수 있으며, 슬립아웃seiip out은 객실을 예약한 투숙객이 호텔이 아닌 곳에서 투숙하는 것으로 각실 안에 짐과 옷 등을 둔 채 사용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호텔 내 비치용품과 그 외의 것들
호텔에 들어갔는데, 식사부터 내부에 비치되어 있는 용품들, 어디까지 무료로 사용해야하고 어디서부터 요금이 부과되는 것일까?

올인 크루시브는 호텔 식사뿐 아니라 기타 부대시설까지 전부 제공 해 준다는 뜻이다. 그렇다고 물론 무조건 제공은 아니다.

컨시어즈란 기본적으로 호텔 안내 뿐 아니라 관광이나 쇼핑, 예약같이 고객 개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을 말한다.

컴플리맨터리는 객실 내부에 비치되어 있는 식음료 중에 호텔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식음료를 말한다. 주로 물, 커피, 녹차 같은 티백을 말한다. 컴프라고 줄여서 말하기도 한다. 미니바는 컴프와 다르게 요금이 부과되는 서비스다.

어메니티는 편의 및 소모품으로 제공해주는 것을 의미하는데, 보통 세면도구나 샴푸, 린스 기호제품, 헤어제품 들을 말한다. 물론 호텔 등급에 따라 어메니티의 등급도 달라진다.


DO NOT DISTURB(DND/DD)는 시간에 방해 받고 싶지 않을 때나 늦잠을 자고 싶을 때 문고리에 이런 팻말을 걸어 놓으면 된다. 이때는 내방을 청소를 안해도 된다는 뜻이다. 온전한 휴식이 필요할 때 사용하면 좋다.

웰컴 드링크는 체크인시 모든 투숙객에게 기본으로 제공되는 무료 음료를 말한다. 동남아는 주스나 칵테일을 제공해주는 곳도 있다.

풀보드 하프보드는 조식만 주는 호텔이 아니다. 조식에 석식을 더하면 하프보드, 조식 중식 석식 전부를 더하면 풀보드라고 한다. 참고로 조식에는 컨티넬탈(유럽식단), 아메리칸(미국식식단), 오리엔탈(아시아식단)이 있다.

디파짓은 일종의 보증금, 객실 비용에서 10%정도를 보증금으로 잡아놨다가 기물파손이나 유료음식 취식 등과 같이 퇴실이 아무 이상 없으면 돌려준다.

콜키치 차지는 와인 샴페인 등의 술을 별도로 가져오면 호텔 측에서 와인잔이나 얼음 등을 서비스로 제공해 준다. 대신 와인의 가격의 일부나 호텔 측에 지정되어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것을 말한다.

이제 호텔을 나가야 할 시간이다. 체크 아웃시에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
예약과 체크인 후에 인원이 추가되었다면 조인어스 차치join us charge가 부과된다. 오버차지 over charge는 호텔에서 조금 더 시간을 보내고 싶을 때는 레이크 체크아웃을 신청할 수 있다. 때론 여유로운 숙박을 고려해 패키지 안에 레이크 체크아웃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보통 호텔은 체크 아웃시에 모든 계산이 이루어진다. 우아하고 품위있는 호텔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매너의 방법은 잘 몰라도 얼마든지 매너 있게 행동할 수 있다. 그 비결은 바로 배려심이다.

tubth@tubth.com '무단 전재 배포 금지'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