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 불황타계법, 미용의 현주소를 되짚다 ③

2019-07-23 17:19 말하다 ③우리 살롱 똑똑한 운영 노하우



[투비스 김혜경 기자] 다들 경제가 어렵다고 하는 요즘에도 각자의 노하우와 방침으로 미용실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문제해결은 지극히 평범하지만 꾸준하고 지속적인 노력만이 답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전국에서 각자의 방법으로 미용실 불황을 극복하고 있는 방법을 들어봤다. 그들의 지극히 평범하지만 꾸준한 우리 살롱 똑똑한 운영노하우.

이번 좌담회에 참석한 헤어디자이너는 김경민 원장(인천 송도MAJU hair), 박혜영원장(군산 더엔비헤어), 범경자원장(서울 마지크헤어), 백영훈원장(서산 라브리지헤어), 백철원장(충남 보령 레드헤어), 엄기억원장(서울 토니앤가이홍제점), 이주양원장(서울 SALONDAY), 이현민원장(전주 시저리헤어), 정진원장(서울 프로젝트라빠헤어), 그리고 메이크업아티스트 임지연원장이 전해주는 여름철 피부관리와 메이크업 노하우까지.(이상 가나다 순)


#남들보다 조금 더 움직이는 성실함으로

경기가 어려울수록 서비스와 교육으로 무장을 해야 한다. 누구나 다 하고 있겠지만, 남들보다 조금 더 하는 것이 정답이다.

세상에 공짜로 얻어지는 것은 없다. 힘들어야 성장한다. 내외부 교육에 더 집중하고 새로운 신기술을 빠르게 도입, 반복하고 또 반복한다. 주인이 자리를 지켜야 직원들도 정신무장을 하고 따라온다.

늘 함께 하는 마음으로 직원 개개인을 가족처럼 대하고 개개인의 상담을 통해 문제점을 최대한 해결한다. 진정으로 사랑하는 마음이라면 함께 하지 못할 것이 없다고 본다. 사랑하는 맘으로 직원과 고객을 내 가족같이 대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사와 청결 그리고 서비스교육을 통한 반성과 수정 보완이다. 정지해 있지 않고 늘 움직이는 자만이 앞서갈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엄기억원장/ 서울 토니앤가이 홍제점]

#원장과 직원의 협업이 불황타계의 해법

고객 방문시 편안함을 주되 신선한 분위기 연출에 항상 힘쓴다. 다양한 메뉴를 구성해서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쿠폰의 횟수를 잘 볼 수 있도록 pop제작을 매달 매시즌 진행한다.

고객이 스스로 쿠폰을 소진해 가고 있는 것을 체감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예;메뉴를 펌+크리닉 또는 염색+크리닉셋트메뉴, 또는 염색횟수쿠폰 또는 크리닉 횟수쿠폰을 제작한다.)

또한 정체 되어있는 느낌을 주기보다는 단골 매장에 방문 했을 때 늘 신선한 분위기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단골이라고 자칫 방심하며 흐트려진 모습을 보이기 쉽다.

특히 근거리에 거주하는 단골 고객이 절대적인 수를 차지하는 동네매장은 매 시즌 또는 매월 매장 분위기계절에 맞게 소품으로 변화를 주거나 새로운 이벤트메뉴를 만들어 다양한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을 추천한다.

원장이 직접 시술하는 매장일 수록 원장에게 집중될 수 있는 고객수를 디자이너들과 가격적 차별을 두거나 원장이 직접 선불권 결제를 유도 한 후 원장과 디자이너가 함께 선불권을 소진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커트는 원장이 화학시술은 디자이너가 맡아서 하는 것이다. 고객은 원장이 시술한 것 보다 시술비용이 저렴하게 해서 좋고 디자이너는 자신의 고정고객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얻어서 좋다. 일석이 조의 효과가 나온다. 이것이 원장과 직원의 협업이 불황타계의 해법이다. [이주양원장/ 서울 SALONDAY]

#품위있는 응대기술로 직원과 고객이 함께 즐거워

미용실의 가장 큰 어려움은 인력 수급에 있다. 다행히 우리 살롱은 4명의 가족과 3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있어 직원이직에 대해서는 안전한 편이다.

조금씩 성장하는 매장을 만들기 위해 신규고객 창출과 재방문고객님들에 의한 소개고객 비율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신규고객이 없으면 직원들에게 비젼을 심어줄 수 없다고 생각한다.

특히 기본기가 든든하면 안전하다고 생각하기에 일주일에 한번씩 커트와 열펌교육을 통해 실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블로그 체험단과 살롱 인스타를 개설해서 같이 공유, 활성화 시켜 나가는 중이며 어떻게 sns를 잘할 수 있을까에 초점을 두고 있다.

소개고객 창출은 개인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어필할 수 있도록 서로가 고객들에게 칭찬을 많이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과 직원이 함께 즐겁고 행복한 것이다. 품위있는 응대와 접대로 고객은 물론 직원들 모두가 함께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현민원장/ 전주 시저리헤어]

#선택과 집중에 포커스

사상최악의 경제성장률과 원자재 가격상승, 얼어붙은 소비심리, 최저임금인상에 따른 인건비증가 나아가 정부의 세금인상등 자영업자들의 부담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진 요즘이다.

미용계 역시 저가샵들의 난립으로 가격구조 파괴와 최저임금상승과 소비심리둔화의 직격탄을 맞고있는 어려운 실정으로 원장님들의 고민이 날로 커지고 있다.
우리 살롱은 현 시기를 위기이자 기회로 생각하고 "선택과 집중"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일단 브랜드 경영상 관리부담이 되던 일부 매장을 정리하여 경영 리스크를 최소화하기위한 선택을 하였고, 브랜드의 운영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남은 지점들을 재정비하고 직원들의 근무조건, 수익료 구조, 복지 등을 재정비하는 등 전반적인 라빠 리빌딩에 집중하고 있다.

그 결과 홍대 및 강서에 위치한 6개 지점의 6월 매출은 2019 전반기 월평균 매출대비 20~30% 높아지는 결과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인건비 부담이 있지만 인턴의 육성에 들어가는 노력과 비용을 더 늘리는 등 미래 라빠의 발전을 위한 투자에 지속적인 힘을 기울이고 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위기의 순간을 기회로 만들고 있다. [정진워장/ 서울 프로젝트라빠헤어]


#포인트 메이크업으로 시원하게

가만히 있어도 짜증이 나는 무더운 여름엔 무겁고 탁한 메이크업 보다는 포인트만 살린 메이크업을 해야 시원해 보이고 멋스럽다. 그러나 메이크업에 앞서 기초관리가 중요하다.

특히 자외선에 신경 써야하는데,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되는 경우에는 최소 2시간 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도록 하고 물이나 과도한 땀으로 자외선 차단제가 지워지는 상황에서는 더욱 자주 덧바른다. 이미 자외선에 노출된 후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기 보다는 실내에서 밖으로 나가기 20~30분 전에 발라주는 것도 중요하다.

물을 많이 마셔 몸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준다. 특히 자외선 차단제는 깨끗이 씻어내지 않으면 피부에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한다.

튼튼한 기초 관리 후 자신이 포인트로 살리고 싶은 부위에 가벼운 터치를 해주면 된다. 립이나 아이부분을 포인트로 살리기 좋은데, 요즘 유행하는 컬러로 립포인트를 주면 다른 부위의 메이크업보다 더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임지연원장/메이크업 아티스트]

tubth@tubth.com '무단 전재 배포 금지'

Hot Issue